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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아에게 좋은음식
임신초기에 산모가 좋아하는 음식을 맛있게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임신 시기별로 산모와 태아의 성장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음식이 있다는 사실! 그렇다면 임신 시기별 산모의 증상과 어떠한 음식들을 반드시 섭취하는게 좋을지 한번 알아볼까요?
  • 임신초기
  • 임신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가장 높으며 개인에 정도에 따라 입덧이 심할 수 있으므로 산모가 영양보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태아의 영양보충에도 문제를 초래하는데요. 입덧이 심한 분들에게는 우유와 사과, 귤, 당근, 곶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산을 방지하는 음식으로는 쑥, 검정콩, 고구마, 포도, 잣, 연근, 목이버섯이 좋습니다. 또, 태아의 신체 조직과 태반을 구성하는 단계이므로 단백질의 필요량이 급증하게 됩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풍부한 현미, 달걀, 살코기, 채소 등의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태아의 뇌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태아의 뇌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는 임신 20주와 36주 무렵이므로 이 시기에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3개월 정도가 지나면 태아의 기형발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기형이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엽산 섭취를 많이 해야 합니다. 엽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녹황색채소이며 엽산제를 복용하여 꾸준히 엽산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임신중기
  • 임신 중기에는 심장과 뇌를 포함한 신체 기관들이 생성됩니다. 특히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쑥, 가물치, 도라지, 햅쌀, 현미는 산모의 혈액순환을 돕고 토마토, 감자, 수박 ,감은 아이의 심장을 튼튼히 해줍니다. 그리고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서는 견과류, 달걀, 콩, 김, 조개가 좋습니다. 특히 임신 4개월에 접어들면 식욕이 왕성해져 갑작스런 체중증가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체중조절에 신경 써야 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보다 고단백, 저지방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 콩, 두부와 같은 식품이 좋습니다. 임신 5개월이 되면 태아의 뼈가 형성이 됩니다. 칼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므로 특히 우유는 임신 초기부터 하루에 한 잔(150cc) 정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칼슘이 함유된 완전식품이기 때문이며, 만약 체질적으로 우유를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우유가 잘 맞지 않는 사람은 한 모금씩 오랫동안 마셔야 소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 임신말기
  • 임신말기가 되면 태동이 느껴지고 출산이 임박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임신중독이 걸릴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긴장을 늦추어선 안됩니다. 임신 중독에 좋은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과 시금치, 콩, 늙은 호박, 해조류가 좋습니다. 또, 태아의 크기가 커지고 몸이 형성되므로 칼슘과 단백질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지속적으로 섭취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후기에는 특히 철분이 많이 필요합니다. 아기를 가지면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혈액 농도가 옅어지고 혈액중의 철분이 태아에게 옮겨져 '철 결핍성 임산부 빈혈'이 오기 쉽습니다. 빈혈은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여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산소가 부족해져 증세를 겪게 되는 것으로, 성인여자의 1일 철분권장량은 700mg이고 임산부의 1일 철분권장량은 1000mg입니다. 따라서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철분제를 통해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패류, 달걀, 우유, 채소 등을 충분히 먹어 주는 것이 좋고 비타민 c가 들어간 음식을 함께 먹으면 흡수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산모는 출산이 다가 오면서 출산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추나 양파는 불안감을 덜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